티스토리 뷰

반응형

금일 한국 소비자보호원에서 시중에 판매 중인 새싹보리 분말 제품을 수거해서 검사한 결과, 쇳가루가 기준치 초과함에 따라 회수, 폐기 처리됐습니다.

 

한국 소비자보호원 보도자료를 보니, 새싹보리 20개 제품 중 7개 제품에서 금속성 이물이 최소 13.7mg/kg에서 최대 53.5mg/kg 검출됐습니다.

 

 

우리나라 쇳가루 기준은 식품의약품 안전처 고시 기준에 따라, 10mg/kg 미만이어야 합니다.

 

즉, 10 ppm 이하이여야 하는데, 10 ppm을 초과한 제품이 7개라는 얘기입니다.

 

 

새싹보리1
새싹보리

 

새싹보리 분말은 보리에서 싹이 튼 10~20cm 정도 자란 어린잎을 분말로 갈아낸 제품으로, 물·우유에 타 먹거나 샐러드에 뿌려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새싹보리2
새싹보리 분말

 

 

1. 쇳가루 기준치 초과로 부적합된 7개 제품

구분 상품명 판매사 검사결과
(mg/kg)
제조일자 또는
유통기한
1 친환경무농약 새싹보리분말 미건팜 53.5 2023.01.20.(유통기한)
2 새싹보리가루 건강더하기 22.3 2022.02.28.(유통기한)
3 새싹보리가루 푸드센스 15.4 2021.11.01.(유통기한)
4 어린새싹보리 분말가루 ㈜성일건강 16.0 2021.04.16.(유통기한)
5 새싹보리분말 지스 13.7 2021.07.04.(유통기한)
6 새싹보리분말 광성글로벌 29.0 2020.02.21.(제조일자) (제조일로부터 12개월)
7 새싹보리분말 농업회사법인 사계절 16.9 -

 

2. 왜 쇳가루가 나오는가?

 

1) 분쇄 공정의 문제

 

 - 새싹보리를 분쇄할 때 분쇄기가 칼날인 경우 칼날의 마찰에 의해 눈에 보이지 않은 미세한 쇳가루가 발생될 수밖에 없다. 아래와 같은 칼날 또는 핀밀 기기로 생산할 때 쇳가루가 나온다.

 

 

분쇄기
분쇄기

 

2) 쇳가루 필터링 문제

 

 - 사실, 식품에서 쇳가루 문제는 한두 번이 아니다. 가장 심했던 때가 예전 중국산 고춧가루에서 쇳가루가 엄청 나온 적이 있었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0678217&plink=OLDURL

 

색소 염색에 쇳가루…'불량 고춧가루' 판친다

김장철을 맞아 고춧가루 많이들 사실 텐데, 색소 염색에 쇳가루 검출, 원산지 조작까지. 불량 고춧가루가 판치고 있어 걱정입니다. 장선이 기자입니다. 경기도 광주시의 한 고춧가루 유통업체에

news.sbs.co.kr

고춧가루뿐만이 아니라, 몇 년 전에는 노니, 모링가에서도 쇳가루 기준치 초과로 판매 중단 및 리콜 처리된 적이 많았다.

 

그렇지만 지금 고춧가루에서 쇳가루 이슈는 거의 없다. 

 

 

 

어떻게 문제점을 개선했을까? 바로 제조사에서 제품 생산시 자석봉을 설치하면 분쇄기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쇳가루를 자력을 이용해서 걸려낼 수 있었다.

 

식품제조사에서 쓰이는 자석봉은 아래와 같이 생겼다.

 

 

자석봉
자석봉 사진 예시

 

자석봉도 스펙이 정해져 있는데, 보통 가우스(자력의 힘)를 확인한다.

 

식품제조사에서 자석봉을 설치한다면 최소 1만 가우스 이상인 자석봉을 설치하면 된다.

 

그래서일까? 새싹보리 분말 20개 제품 중 7개 제품만 쇳가루가 기준치 이상으로 초과된 곳은 이러한 자석봉이 설치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3) 새싹보리 수확 후 세척 문제 가능성

 

 - 노지에서 재배된 새싹보리를 사용할 경우, 노지에 있는 흙과 모래를 제거한 새싹보리를 분쇄기에 넣어야 한다. 내가 현장을 가본 것은 아니지만 수경재배가 아무래도 노지재배보다는 흙모래가 적기 때문에 쇳가루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생각한다. 

 

 

새싹보리재배
새싹보리 재배 차이

3. 새싹보리 구매 시 고려사항

 

소비자들은 새싹보리분말을 구매할 때 위 3가지 문제점이 있는지를 생각하고 구매해야 하는데, 과연 일반 소비자들이 제품 제조사 현장을 갈 수도 없는데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사실상 일반 소비자들은 확인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제조 공정이 아예 다른 새싹보리 분말을 구매하는게 낫다.

 

내가 찾아보니 새싹보리분말 제품 중 원재료를 새싹보리 추출물 분말 제품을 구매하면 된다.

 

새싹보리를 분쇄기에 넣고 분말한 제품이 아닌, 새싹보리로 추출물을 생산하고 그 추출물에서 수분을 증발하여 분말화된 제품이라면, 쇳가루 문제는 걱정 안 해도 된다.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읽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새싹보리분말 제품에 불신을 갖지 말고, 시중에 품질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반응형